HOME > 고등학교개요 > 입학시기/학기제

일본고등학교정보센터 - HED 02)552-1010

4월 신학기, 9월 (또는 10월)에도 입학

일본의 고등학교는 기본적으로 4월이 신학기입니다. 초중고, 대학이 모두 4월 신학기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부 학교에서 9월 또는 10월 신학기 입학을 시도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고등학교 중에서도 일부 학교가 유학생에게 9월 또는 10월 신학기 입학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이들 고등학교에 9월과 10월에 신입생으로 입학하는 경우는 3년반만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일본의 고등학교는 전일제 기준으로 약 70%가 3학기제를 실시하며, 약 29%가 2학기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는 3학기제나 2학기제는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3학기제와 2학기제의 차이

3학기제는 4월에 학기가 시작되어 7월중순에 1학기가 끝나고 7월 중순부터 8월 말까지가 여름방학입니다. 2학기는 9월 초순에 시작하여 12월 25일경 겨울방학 시작과 더불어 2학기가 끝나고 1월 초순에 3학기가 시작되어 3월 25일경 3학기가 끝나고 봄 방학에 들어 갑니다. 그리고 4월 초순에 신학기가 시작됩니다.

2학기제는 방학에 있어서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봄방학이 3학기제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4월에서 10월 초순까지가 1학기, 10월 중순부터 3월 말까지가 2학기입니다. 그러나 2학기제는 10월 초순의 2학기 시작 전에도 1주일 정도 방학이 있는 점이 3학기제와 다른 점입니다.

방학에 대해서는 학교의 사정에 따라 시작과 끝나는 시기가 약간 다르기도 하며, 방학 중이라도 학교의 필요에 따라 행사 등 일정이 잡혀있으면 등교해야 하므로 유학생은 바로 귀국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입학 및 편입학

일본의 고등학교는 4월 신학기를 중심으로 학생을 모집합니다. 가을학기라는 9월 또는 10월 학기를 신학기로 해서 신입생을 모집하는 학교는 극히 일부입니다. 또한 편입학에 있어서는 학기 중 어느 때라도 수시 입학을 허가해 주는 학교도 일부 있으며 주로 4월과 9,10월에 입학을 허가합니다. 소위 전학 개념입니다.

신입학은 4월과 9월을 신학기로 정한 학교에 1학년으로 입학하는 경우이며, 편입학은 1학년의 2학기 또는 2학년과 3학년의 1학기, 2학기가 모두 해당됩니다.

편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반드시 일본어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일본어가 초보인 사람은 1학년 신입생으로 받아서 교육하지만, 학기 중간이거나 2, 3학년 신학기에 입학하는 편입생은 바로 일본인 반에 편성되므로 일본어를 어느 정도 구사해야만 수업을 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에 요구하는 각 학교의 일본어 능력 수준은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일본인 학생 반에서 수업을 받기 위해서는 일본어능력시험 기준으로 N3~N2레벨 이상이 바람직합니다.

한국에서 유학생을 모집하는 학교들은 신입생, 편입생을 구분하여 모집요강을 발표하고 있으므로 각 학교의 모집요강을 잘 보시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구비서류는 동일하며 단지 고등학교 재학생은 재학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중학교 것 외에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학년제와 단위제

일본의 고등학교는 일반적으로 “학년제와 단위제의 병행에 의한 교육”에 따라 진급하고 졸업하는 방식을 채택하며, 진급을 위해서는 각 학년마다 정해진 단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그 학년에서 단위를 취득하지 못하면 유급이 되고 그렇게 되면 그 학년의 모든 과목을 다시 이수해야 합니다.
학년에 의한 교육과정의 구분을 두지 않는 “단위제에 의한 교육”에서는 학년이라고 하는 개념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선택과목을 이수하기 전에 필수과목의 단위를 습득해야 하는 등, 결과적으로 “학년제와 단위제의 병행에 의한 교육”과 약간 닮은 상황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단위는 각 과목마다의 시험점수나 실기, 리포트, 작품, 참가도, 그 외의 평가 항목에 의해서 일정한 기준을 충족시켰을 경우에 인정됩니다. 특히 시험으로 규정한 점수에 이르지 못하는 점수는 낙제점 또는 결점이라고 합니다. 졸업까지의 수업연한은 전일제는 3년이며 정시제 및 통신제는 3년 이상입니다.

유학 성공을 위한 부모님의 마음가짐 10계명

이미 오래 전부터 ‘글로벌 인재’라는 말이 매스컴 등에서 떠들썩합니다. 이 취업난을 겪는 시대에 일본으로 유학을 하는 일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취업하기 위함 패스포트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시전쟁 속에서 교육에 대한 부모님들의 시간과 금전적 부담은 매년 늘어 가고 있습니다.좋은 교육 환경이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낳는다고 하는 사실은 어느 시대에서나 어떤 장소에서나 주지의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런 수단으로서 이른 시기부터 외국으로 나아가 타인과의 관계성 속에서 자립심을 함양하고 제2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조기유학’이 더욱 관심을 끌게 되고 각 가정에서도 실천해 나갈 것이 틀림없습니다.
여기에서는 부모님께서 자녀를 성공적으로 유학시키기 위한 자녀들의 마음가짐 10계명을 소개합니다. 유학을 보내는 일, 어떤 마음가짐으로 유학하게 할 것인가의 가르침이 또한 중요합니다.
① 언제나 진취적인 사고를 하도록 합시다.
② 타인과의 관계를 즐기도록 합시다.
③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합시다.
④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⑤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도록 합시다.
⑥ 서로의 차이를 받아들이도록 합시다.
⑦ 무엇이라도 상담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합시다.
⑧ 모르는 일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게 합시다.
⑨ 적극적으로 친구를 사귀도록 합시다.
⑩ 언제나 미소를 잊지 않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