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졸업후진로 > 일본대학진학

일본고등학교정보센터 - HED 02)552-1010

일본대학진학

일본대학에 진학하는 방식에는 유학생 특별전형 방식과, 일본인 학생과 동일전형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유학생의 일본 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학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못된 정보도 많이 유포되고 있었습니다만, 아래에 최근의 상황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므로 착오 없이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전문학교 진학 시에는 학교별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일본어 능력이 N2이상이거나 EJU일본어 200점 이상이면 합격합니다.

유학생 특별전형 방식

이 방식은 일본의 대학이나 전문학교에서 일본의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해서도 외국의 고등학교 졸업생과 동일하게 ‘유학생 특별전형’을 인정한다는 의미입니다. 한국의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한국에서 '일본유학시험(EJU)'을 보고 그 성적을 이용하여 유학하거나, 또는 이 시험과는 관계없더라도 유학생용 대학 본고사를 보고 그 성적으로 유학하여, 유학생만의 경쟁과 기준으로 전형되는 방식을 '유학생 특별전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유학생 특별전형이 인정되는 대학의 입시에서는 한국의 고등학교에서 EJU를 준비한 학생에 비해 일본의 고등학교에서 EJU를 준비한 학생이 유리할 것이라는 판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EJU의 과목이나 출제범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일본어는 일본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이 폭 넓게 ‘아키데믹 재패니즈’라고 하는 EJU일본어를 익힐 수 있을 것이며, 수학, 종합과목, 이과과목은 모두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를 기준으로 출제범위가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주목할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유학생 특별전형 지원 방식으로는 아래 세 가지가 있습니다.

① 일본유학시험을 보고 지원하는 방식

이 방식은 일본 및 해외에서 실시하는 문과, 이과별 일본유학시험을 응시하여 그 성적으로 일본 대학에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국립대학의 98%, 공립대학과 사립대학은 50% 정도가 이 시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는 일본의 고등학교를 졸업한 유학생에 대해서는 일본 대학 입시에서 유학생 자격의 지원을 인정하지 않았으므로 유학생 특별전형이 해당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러 대학에서 '일본에서 4년 이하의 중등교육을 받은 사람'은 유학생 전형을 인정한다고 방침을 정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일본 고등학교를 3년~1년간 다닌 학생은 유학생 특별전형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곧 EJU시험을 보고 지원하는 방식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아래 대학이 그것입니다.

<사립대학>은 조치대, 리츠메이칸대, 간세이학원대, 센슈대, 오우비린대, 난잔대, 세이난학원대학 APU대학 등이 대표적이며 약 50개 대학이고
<국립대학>은 도야마대, 후쿠이대, 시즈오카대, 우츠노미야대, 히도츠바시대(고등학교1년재학만인정), 후쿠오카여자대학 등이 해당됩니다.

유명 대학 중에는 조치대학, 릿쿄대, 도시샤대, 리츠메이칸대학, 센슈대학, 세이난학원대학 등 상당수가 유학생 특별전형 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사립대학의 상당수 대학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공립대학은 일본 고등학교 졸업자에게 유학생 특별전형을 인정하는 대학은 6개 대학으로 소수에 불과합니다. 차츰 일본의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유학생이 늘어날 경우 특별전형을 인정하는 대학이 늘어 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한편, 국제 바라로레아 자격(IBDP)을 취득하면 대부분의 국공사립 대학에 특별전형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이 자격 시험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현재는 일본 국내 16개 정도 고등학교가 이 프로그램을 채택하고 있고 ‘센다이이쿠에이고등학교’가 유학생을 받는 학교로써는 유일하게 이 프로그램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② 해당 대학의 본고사에 지원하는 방식

이 방식은 일본의 각 대학이 독자적으로 실시하는 본고사를 보는 방식이며, 국립대학은 이 방식을 이용하지 않지만 공립과 사립의 50% 정도가 이 방식을 이용합니다. 유학생 특별전형 방식이므로 일본유학시험을 보지 않은 학생에게도 기회가 주어집니다. 일본어를 잘 한다면 쉽게 진학이 되는 대학이 많이 있습니다.

③ AO, 추천에 의한 전형 방식

이것은 일본의 각 대학이 고등학교로부터 추천을 받거나, 학생 스스로의 자기추천을 해서, 서류심사 및 일부 시험을 통하여 사정관제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전형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대학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일본 고등학교 유학생에게도 이 방식의 지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일본인 동일전형 방식

일본의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외국인 유학생에게 유학생 특별전형을 인정하지 않는 대학에서 일본인 학생과 동일한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일본의 고등학교에서 공부한 외국인 유학생에 대하여 일본인 학생과 동일한 시험, 동일한 기준으로 전형을 한다는 점에서, 유학생 입장에서는 다소 불리하다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방식에서는 몇 가지 살펴볼 것이 있습니다.
일본의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과정은 우리와 약간 차이점도 있지만, 영어, 수학, 이과과목에 있어서는 대동소이하므로 정상적으로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불리한 점은 없다는 것입니다. 단지, 고등학교 입학 당시에 일본어 능력이 부족하여 일본인 학생과 같은 반에 들어가지 못하고 유학생 반에서 일본어를 공부하는 수업시간이 많아지면 그 만큼은 불리해질 수는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전에 일본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일본어능력시험 수준으로 N2레벨 이상이 되면 고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일본인 학생과 같은 반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으므로 매우 바람직합니다.

일본인 학생과 동일한 전형방식은 아래와 같은 세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① 센터시험 전형 방식

이것은 일본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운 국어, 영어, 수학, 이과, 사회와 같은 과목에 대하여 우리 나라의 수능시험과 같은 시험을 보고 그 성적으로 대학에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각 대학은 이 시험을 이용하여 선발하는 정원수를 일정 부분 정하고 있고 본고사로 선발하는 정원수도 정하고 있으며, AO·추천입학으로 선발하는 정원수 등도 있어서 방식은 다양합니다. 국립대학은 대부분의 대학이 이 센터 시험을 이용하며, 사립에서는 이용하지 않는 대학도 많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유학생이 이 시험을 치는 경우, 국어에서 ‘고문(古文)’이라는 파트에서 고전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현대문의 일본어 실력도 일본인 학생에 못 미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한자로 된 고문을 고등학교 교과시간에 소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 외의 과목에서는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일본인 학생을 능가하는 점수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② 본고사 전형 방식

각 대학에서는 일본인 학생에 대해 센터시험 없이 본고사 방식으로 대학이 독자적인 과목을 설정하여 입학시험을 실시합니다. 그 과목에는 국어에서 센터시험과 마찬가지로 '고문'과목을 보는 대학은 유학생이 불리할 수 있겠지만 그런 판단을 하는 학생은 '고문'이 없는 대학을 고려해 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본고사에서 고문을 보는 대학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③ AO, 추천에 의한 전형 방식

이것은 일본의 각 대학이 고등학교로부터 추천을 받거나, 학생 스스로의 자기추천을 해서, 서류심사 및 일부 시험을 통하여 사정관제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전형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대학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일본 고등학교 유학생에게도 이 방식의 지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유학생이 이 방식 등 각 대학이 실시하는 특별전형 방식을 이용하면 <입시센터시험>을 이용하거나 또는 이용하지 않고도 국/공/사립 명문 대학에 매우 유리하게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것에 <일본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유학생도 일본 학생과 같은 방식으로 전형하므로 불리하다>라는 단견적인 내용은 넓은 의미에서는 엉터리, 가짜 정보입니다. 더 구체적인 정보를 보려면 아래 제목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본 고등학교 유학생 대학 입시 정보>

대학 입시 정보 게시판

일본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대학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특히 명문 대학, 국립 대학 등에 입학하기 위한 정보를 이곳에 게시합니다.

☞ 대학 입시 정보 보기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