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학수속정보 > 출국준비정보

일본고등학교정보센터 - HED 02)552-1010

각 학교별 입학일

각 학교는 입학등록, 반 편성시험, 입학식, 입학 오리엔테이션 등을 학교별 사정에 따라 일정표를 정해서 실시합니다. 4월학기의 경우에는 첫째 토요일 및 일요일, 또는 5일~10일 사이에 입학식을 갖습니다. 9월학기, 10월학기의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요령으로 입학식을 갖습니다. 학교에서 보내 오는 일정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항공권 구입

한국유학개발원에서는 저렴한 1년 왕복 오픈 항공권을 구입해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출국하거나 본원에서 단체로 출국하거나 본원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편도로 구입도 가능하지만 왕복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게 구입하게 되므로 가급적 왕복으로 구입합니다.

단체출국

한국유학개발원에서는 매 학기마다 같은 학교의 학생이 단체로 출국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공항이나 학교에서 근접한 철도역으로 마중을 나옵니다. 사전에 출국일이 결정되면 학교와 연락하여 마중여부를 정하게 됩니다. 한국유학개발원에서는 어학연수 유학 등 각 학기별로 출국하는 학생에 대해 특정한 날자를 잡아 직원이 인솔하는 단체출국도 실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날에 출국하는 학생 수가 많을 경우에 실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체출국을 원하는 경우에는 본원에서 정한 날자에 맞추어서 출국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료 임대 핸드폰

출국 전, 한국에서 무료로 임대하여 일본 현지에서 단말기 구입 없이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국으로의 국제 전화 뿐만 아니라 현지 시내외 제3국 통화도 가능합니다. 후불제로 유학 현지에서 사용하고 요금은 한국에서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신청은 HED를 통해서 하실 수 있으며, 임대 핸드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별도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짐꾸리기

탑승 수속시 개인이 실을 수 있는 화물의 한계는 없습니다. 그러나 1인당 20kg 까지는 무료이지만 이것을 오버하는 짐은 별도 송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약 1kg당 5,250원정도)
HED를 통해서 항공권을 구매할 시에는 ANA항공의 경우 46Kg(23Kg+23Kg), JAL항공의 경우 46Kg(23Kg+23Kg) 를 무료로 수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이 기내에 휴대할 수 있는 물품은 10kg 이내로 한정되어 있으며, 크기는 55*40*20cm 이내입니다. 부피가 큰 물건은 탁송화물로 보내는 것이 좋고, 무게가 나가는 것은 배낭에 넣어서 등에 지고 기내에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하물 준비 시 참고 사항!

- 기내로 가져갈 수 없는 물품

1. 100ml이상의 용기에 담긴 액체, 젤류(면세품은 제한적으로 허용됨)
2. 날카롭거나 뾰족하거나 긴 봉 형의 물품, 타인에게 위해를 입힐 수 있는 물품

- 수하물로 부칠 수 없는 물품(기내로 휴대해야 할 물품)

1. 깨지기 쉬운 물품이거나 부패하기 쉬운 물품
2. 노트북, 컴퓨터, 핸드폰, 캠코더, MP3 등 고가의 전자제품 또는 데이터 저장 장치
3. 현금, 보석이나 귀금속, 여권, 신분증 등 가치를 따지기 어려운 귀중한 물건

일본 도착 후 한동안 먹을 밑반찬을 준비하는 경우, 국물이 있는 음식은 포장에 주의를 기울여서 랩으로 여러 겹 둘러싸는 등으로 처리해 주세요. 한번에 많이 해 가지 말고 출국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다시 만들어서 국제소포로 보내도록 하세요. 요금은 비교적 적게 듭니다. 아래의 짐 꾸리기 리스트를 참고해서 각자 필요한 것을 메모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학생용 짐 꾸리기 리스트

◎ : 반드시 필요, ○ : 필요, △ : 경우에 따라 필요

품 목 중요도 비 고
여권 비자가 있는지 확인하하고, 여권번호 등은 반드시 메모한다.
여행자수표 소액중심으로 엔화 표기된 것.
신용카드 비자, 마스터카드 등.
항공권(e-tichet) 이용조건을 반드시 확인한다. 귀국 시에도 필요하다.
국제면허증 운전하는 경우
입학허가서 입국 시 또는 입학등록 시 필요하다.
증명사진, 여권용 사진 입국 후 각종증명서 발급 등에 필요.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
의류 최대한 줄인다.
의약품 위장약, 감기약, 반창고 등.
카메라 소형으로 저렴한 것이 좋다.
전자사전 가벼운 것.
컴퓨터(노트북) 최근에 사용하기 편한 것이 많다.
수첩, 일기장 비상연락처 및 친구의 주소 등을 반드시 적어둔다.
문구류 볼펜, 샤프, 가위, 지우개, 수정액, 커터칼, 자 등.
가이드북 여행은 좋은 추억거리를 만든다.
밑반찬, 한국식품 고추장, 김, 컵라면, 라면 등 가급적 가벼운 것.
세면도구 사용할 만큼만 준비한다. 일본에서 구매 가능.
110V 젠더 일명 돼지코, 일본은 110V를 쓴다. 여러 개를 준비하자!
도장 한자로 된 도장.
세탁세제 초기 사용할 만큼만 준비한다. 일본에서 구매 가능.
여성용품 초기 사용할 만큼만 준비한다. 일본에서 구매 가능.
전기장판 구매시 전압 확인이 필요하다.
이불 압축해서 가져가면 편하다.
휴지 초기 사용할 만큼만 준비한다. 일본에서 구매 가능.
수건 충분하게 준비한다.

출국 오리엔테이션

한국유학개발원은 입학수속, 비자수속이 완료된 학생에 대해서 출국준비를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상기 내용을 포함한 상세한 사항을 설명합니다. 학교별로 단체로 실시합니다. 빠짐없이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공항이용정보

일본과 한국을 왕래하기 위해서는 항공편 또는 선편을 이용합니다. 여기에서는 주로 많이 이용하는 한국과 일본의 <국제공항> 을 소개합니다. 지도 상에서 각 공항의 명칭을 클릭하면 해당 공항의 홈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