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등학교생활 > 수학여행

일본고등학교정보센터 - HED 02)552-1010

해외로 가는 학교도 증가

일본의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2학년 때에 수학여행을 실시하는 학교가 많습니다. 이유는 3학년 때에는 진학시험 등 진로에 관련되는 행사가 대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사립 고등학교(특히 중고 일관의 진학 중심 학교)에서는 1학년 때에 실시하는 고등학교까지 있습니다.
교육과정상으로는 특별활동의 하나로 학교 행사 중심에 자리 매김되고 있습니다.
공립, 사립을 불문하고 도쿄나 관서지역으로 가는 것이 오랜 기간 동안 주류였지만, 최근에는 자연체험이나 태평양전쟁에 대한 체험학습을 목적으로 홋카이도나 히로시마, 나가사키, 오키나와 등을 목적지로서 선택하는 학교도 많습니다. 1990년대 이후에는 하와이, 미국, 호주, 유럽, 한국, 중국 등 외국으로 가는 수학 여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립에서는 해외로의 수학 여행을 학교의 홍보 자료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소 학교 등록금 속에 적립

수학여행의 비용은 일반적으로는 학교 납부금 속에 항목을 정하여 2~3년간 일정한 금액을 분납하게 합니다. 해외로 수학여행을 가는 학교는 예상하는 비용에 맞추어 납부 금액을 정합니다. 만약 납부한 금액이 적을 경우에는 실제 참가자에게 추가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 납부금 내역서에서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