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스포츠유학모집 > 미래직업준비

일본고등학교정보센터 - HED 02)552-1010

프로가 되지 못할 경우에 대비

일본으로 스포츠 유학을 가는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프로 팀이나 대학에 선수로 진출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사람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중학교에서 축구, 야구, 농구, 배구, 골프, 유도, 등의 선수 생활을 하다가 일본의 고등학교에 가는 경우입니다. 이들은 대부분 유능한 선수가 되어 궁극적으로 프로 팀으로 가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러나 희망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중도에 부상으로 탈락하거나 기량이 더 이상 늘지 않아 프로가 되는 것은 포기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녔다면 대학의 진학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며 사회에 나와서 직업을 갖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 점에서 일본의 고등학교는 학교 수업을 하면서 운동을 하기 때문에 만약 불가피하게 선수 생활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대학 진학도 가능하고, 대학에서 새로운 전공(체육관련이 아닌 전공)을 하거나 체육 관련 분야의 전공을 할 수 있으므로, 일본으로의 스포츠 유학은 미래 직업을 준비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 가지 진로를 선택

일본 고등학교를 포함하여 대학에 이르기까지 스포츠 유학을 가는 경우,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 코스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준비를 잘하면 다양한 길이 모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수가 되는 길

고등학교 및 대학에서 선수로 활약하고 프로 선수가 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자면 신체조건, 불굴의 의지, 꾸준한 노력, 세심한 지도 등의 조건이 뒷받침되어야 하겠지요. 어디까지가 자신의 한계인지 모르지만 우선 선수가 되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도자가 되는 길

선수 생활을 통해서 경험한 것을 비롯하여 감독/코치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면 그 분야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 팀에서부터 사회인 팀에 이르기까지 필요로 하는 지도자의 길입니다. 나아가 스포츠 팀에 관련되는 각종 분야에서 선수들을 돕는 일들이 많습니다.

스포츠 분야 관련 직업의 길

주로 일본 대학에서 스포츠 관련 전공을 하고 다양한 스포츠 관련 분야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회체육에 관한 일, 스포츠 의학에 관한 일, 스포츠 행정에 관한 일 등 현대 사회에서 건강과 스포츠에 관한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등의 직업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점은, 선수생활을 계속하지 못할 경우에 직업을 찾는 데 있어 매우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 일반 전공을 하는 길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 진학에서 체육관련 학과가 아닌 일반 전공분야로 진학하는 경우입니다. 심지어는 대학에 선수로 스카우트되어 가는 학생들도 체육관련 학과가 아닌 일반 학과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은 대학 졸업 후, 스포츠 선수로 갈 수 없는 경우에 자신의 전공 분야에 취업할 수가 있습니다.